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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 10장 子路問强章(자로문강장) 본문
10.子路問强章(자로문강장):
子路 問强
자로 문강
자로가 강함을 묻자.
子曰 南方之强與 北方之强與 抑而强與
자왈 남방지강여 북방지강여 억이강여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남방의 강함인가? 북방의 강함인가? 아니라면 네가 추구하는 강함인가?”
寬柔以敎 不報無道 南方之强也 君子居之
관유이교 불보무도 남방지강야 군자거지
너그러우며 부드러움으로써 가르치고 ,
무도한 이를 보복하지 않는 것(비폭력)은
남방의 강이니 군자가 이러한 강함에 처하느니라.
袵金革 死而不厭 北方之强也 而强者居之
임금혁 사이불염 북방지강야 이강자거지
병장기와 갑옷을 깔고 자며 싸우다 죽게 되어도 싫어하지 않는 것이
북방의 강이니, 너(자로)의 강함이 이곳에 처하느니라.
故 君子 和而不流 强哉矯 中立而不倚 强哉矯 國有道
고 군자 화이불류 강재교 중립이불의 강재교 국유도
不變塞焉 强哉矯 國無道 至死不變 强哉矯
불변색언 강재교 국무도 지 사불변 강재교
그러므로 군자는 조화를 이루되 가벼히 휩쓸리지 않으니,
강하다! 꿋꿋함이여!
중립에 서서 치우치지 않으니,
강하다! 꿋꿋함이여!
나라의 도가 있을 때, 궁색한 시절에 품었던 뜻을 변치 않으니,
강하다! 꿋꿋함이여!
나라에 도가 없을 때, 죽을지언정 지조와 절개를 변치 않으니,
강하다! 꿋꿋함이여!
予(여: 나) /
---해석---
휘황찬란하고 강력한 것들을 이루는 것보다, 사회정의와 인륜과의 모든 관계에 있어서 중용을 지키는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강함이다. 관용을 행하는 남방 사람들의 강함, 죽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강한 기세를 지닌 북방 사람들의 강함. 이 둘에 치우이지 않고 중용을 이루는 것이 군자의 강함이라고 한다. 즉 강하다는 것은 치우치지 않을 용기이다.
7, 8, 10장을 통해 중용의 세 가지 본보기를 엿볼 수 있는 듯하다.
첫째는 智(순임금의 지혜)이고, 둘째는 仁(안회의 어진마음)이며, 셋째로는 勇(자로가 물은 '중용을 지키려는 강한 마음')이다. 이 세가지를 '도에 들어가는 문'이라 일컫는다. 7장에서 이미 느꼈지만, 중용은 한 가지만 잘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지혜롭고 관용과 끈기의 덕목이 있어야하며, 강함까지 필요하다.
중용을 배우고, 곱씹으며 마음이 조금씩 더 성숙하고, 너그러워지며, 세상을 크게 볼 줄 아는 능력이 생기는 듯 하다. 계속해서 이 학문을 연구하고 곁에 항시 두려는 지금의 마음을 되새기고 또 되새겨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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