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행자]를 읽고.. (개인소감: 젊을 때 하루라도 빨리 읽고 체득하면 좋은 책)
[역해자의 7단계 모델](요약)
1.자의식 해체(자아의 상처를 피하는 생존본능&방어기제는 성장을 막는다)
2.정체성 만들기(목표에 맞게 환경 변화시키기)
3.유전자 오작동(클루지 백신)
4.뇌 자동화(22전략, 수를 먼저 놓고 책을 읽기, 안가본 길 산책, 충분한 수면과 몽상모드)
5.역행자의 지식(기버테이커매처, 확률게임의 의사결정)
6.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7.역행자의 쳇바퀴
[자의식 해체]
스스로 멍청하다는 걸 인정하라. 남탓하지마라.
자의식으로 자아의 상처를 피하는 생존본능&방어기제는 성장을 막는다
자의식 해체법: 탐색 = 불쾌한 상황이 생기면 그 원인이 "나의 자의식 때문이 아닐까?" 탐색하기 아니면 왜 불쾌한지 탐색 > 인정 > 전환)
[정체성 만들기]
- 모두들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그리고 모두들 일을 더 잘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환경을 바꾸는 것이다.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라. 주변을 바꾸어라.
[유전자 오작동]
클루지(Kluge): 잘못된 본능
- 빛을 보고 날아가도록 프로그래밍된 나방이 가로등 안에 갇혀 죽듯이, 진화상 유리했던 과거의 본능이 우리 머릿속에 남아 바이러스처럼 악영향을 끼친다.
원시시대에서는 좁은 범위의 부족사회였기에 평판을 잃으면 생존과 번식이 불리하여 어느 무엇보다 중요했다.
그래서 우리 유전자에는 평판을 잃는 것에 큰 두려움을 느끼도록 진화했다. 하지만 현대의 우리는 수십억 인고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 그러니 눈치보지마라. 평판을 신경쓰고, 아무것도 아닌 일에 노심초사 신경쓰면서 인생을 낭비하지마라.
[뇌 자동화]
22전략: 하루 2시간동안 책을 읽거나 글을 쓰고, 나머지 시간은 쉰다. 뇌를 업그레이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루에 한 번, 5분 생각의 시간을 갖는다. 이 여백의 시간을 통해 하루하루 복리로 좋은 결정이 쌓일 수 있다.
적극적으로 논다. 그리고 무조건 7시간 이상 숙면한다. 노는 것은 인간의 행복과 건강에 필요하며 창의성의 원천이 된다.
책을 읽기 싫다면 1주일에 하루, 그것도 30분만 읽자.
어떤 것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수를 두고 공부를 해라: 무식하게 책만 먼저 펼게 아니라, 직접 몸소 도전해보고, 그러면서 부족한 부분들은 책을 통해 배우고,,
통찰력 = 통합적 사고 = 창의성과 지혜 >> 멋진 아이디어나 기상천외한 해법을 발견하기 위해선 뇌의 여러 영역을 자극할 필요가 있다. 나는 일이 잘 안 풀리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싶을 때 전혀 다른 분야를 공부한다.
충분한 잠과 함께 추천하고 싶은 것은 멍때리기 > 아무 생각 없이 먼 곳을 바라보는 것, 좋은 풍경 보며 가만히 있는 것, 이 시간들은 억지로라도 만들어야 하는 정말 귀중한 시간이다
[역행자의 지식]
받은 만큼만 갚는 매처나 받기만 하는 테이커를 잘 구별해서 피해야 한다. 겉모습만으로는 알아내기 힘들 때가 많다. 잘못하다간 테이커한테 계속 잘못된 선심을 쓰게 된다. 피라미드 맨 아래 칸에 바로 '바보같은 기버'가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라. 테이커나 매처는 공감 능력이 떨어지거나, 자기합리화가 심하거나, 남에게 피해를 입히는 등의 비윤리적인 행동을 곧 잘 하곤 했다. 자신보다 약한 상대에게 어떻게 대하는지 보는 것도 좋다. 아래 2가지 연습을 통해 기버에 좀 더 가까워지자. 지난 1년간 자신이 어떤 기버 행동을 했는지 기억해보고, 책덮고 10분간 산책을 나가서 생각에 잠기는 것도 좋다. 최근 본인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에게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선물을 보내거나 돈을 송금하라. 혹은 상대가 어려워보이는 점이 있다면 나름대로 해결책을 적어서 보내줘라.
인간은 본래 제대로 배운 일 하나를 죽을 때까지 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하지만 하나의 일 대신 3~4개의 얕을 기술을 습득해야 현대에서는 자유를 얻을 수 있다.
평범한 사람도 타이탄의 도구들을 모으면, 상위 20%의 실력 몇 가지를 합쳐서 공부 상위 0.1%를 이길 수 있는 괴물이 된다.
유튜브를 해보는 행위만으로도 상위 1%만 시도하는 유튜버가 된다. 그리고 편집을 해보는 행위 하나만으로도 전 국민 중 동영상 편집을 할 수 있는 사람 1%에 도달하게 된다.
타이탄의 도구는 2~3개 일 떄 힘이 발휘되는 게 아니라, 5개 이상 모일 때 몇 배씩 증폭된다. 당장 도움이 될만한 타이탄의 도구는 아래와 같다.
1. 온라인 마케팅(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디자인(크몽), 영상편집기술, PDF책 제작 및 판매(프드프), 프로그래밍
메타인지: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자기객관화능력) > 높이기 위한 2가지: 독서/실행력
더닝-크루거효과(자신감/지혜): 머리가 나쁘고 지식이 얕은 사람일수록 자신만만한 반면, 실력이 있는 사람은 지나치게 겸손한 현상
책을 읽으면 지식이 많아지고 생각이 깊어지니는 하지만 현실적인 판단력이 바로 높아지진 않는다. 그래서 실행을 통해 자신의 판단이 맞는지 가설 검증을 해봐야 한다.
왜 수백 권의 책을 읽어도 가난한 사람이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실행과 도전 없이 책만 읽는 것은 의미 없는 행동이다. 코치에게 피드백을 받지 않은 채 혼자 운동하는 것과 같다.
축구를 잘하려면 방법은 1. 기본근력 다지기 > 축구기술 15가지로 나누고 이를 매일 연습 > 실제 축구를 하면서 훈련법이 맞는 지 확인(게임에서 패배하면서 자신의 한계 확인) > 1버능로 돌아가고, 몇 년 반복하면 실력 지속 향상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돈을 버는 근본 원리 2가지(이를 무시하면서 돈 벌면 사기꾼/무성취): 상대를 편하게 해주기 / 상대를 행복하게 해주기
경제적 자유에 이르기 위해서는 일단 병사(저임금회사원)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왕이면 장수(전문직)부터 되면 좋다. 만약 부동산을 사두었다면, 온라인 강의 판매, 주식 투자를 한다면, 내가 신경 쓰지 않는 순간에도 병사들이 나를 위해 싸우면서 수익을 낸다.
경제적 자유를 도달하는 길은 '옳은 방법'으로 '오래 연습'하면 그만이다.
자신있게 말하건대 거의 모든 카페 사장은 아무 책도 읽지 않고 자신의 직감이나 머리만 믿고 카페를 시작한다. 이루고 싶은 게 있다면, 관련 분야 책을 10권씩만 꺼내서 훑어보라. 패배할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유튜브 시청 시 하루에 3개 이상 필기
블로그에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라. 잠자기 전에 딱 10분간 타이머를 켜고, 오늘 했던 생각 중 하나를 글로 정리해보아라.
주말 세미나(일요일 2시간 전략): 일요일 오후 1시에 밥을 먹은 뒤 딱 두 시간 동안 하기 싫은 일을 한다. 타이머를 맞춘 뒤 2시간을 유튜브 제작에 할애하면(30분 세팅 30분 대본쓰기 30분 촬영 30분 파일정리/편집전송) > 1주일 2시간씩을 매진한 차이는 수년이 지나가면 순리자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벌어진다.
경제적 자유로 가는 알고리즘 설계:
대기업 직장인(대기업 > 사업 > 투자) (대기업 > 투자 > 사업)
중소기업 직장인(중소기업 > 임원(아니면 대기업) > 사업 > 투자)
전문직(전문직>고임금(전문직 기술 위에 마케팅을 덧씌워라)>창업>투자)
아무 생각 없이 아르바이트를 하고 술을 먹는다면? 삶이 변화할 가능성은 0%에 수렴한다.
[역행자의 쳇바퀴]
왜 인간은 만족하지 못할까? 바로 도파민 때문이다. 만족을 모르고 행복/성취감의 역치가 계속 높아진다. 하지만 그 과정 속에서 우리는 성장(지혜로워진다)한다.
돈이 행복을 보장하진 않는다. 다만 인생의 자유를 보장할 확률은 높다. 돈은 행복을 위한 수단일 뿐이다. 역설적으로, 그래서 중요하다.
추천도서
독서입문자 레벨1: 부자의 그릇 / 인스타브레인 / 장사의 신
레벨2: 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 / 나는 4시간만 일한다 /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 더 시스템 / 러쉬! / 미치지 않고서야 / 부의 추월차선 / 스틱! / 언스크립티드 / 오래된 연장통 / 최강의 인생
레벨3: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 생각에 관한 생각 / 욕망의 진화 / 정리하는 뇌 / 지능의 역설 / 클루지